Posted
Filed under Q
|| English || 中文 || view 11842 ||

오늘 주요 포털의 뉴스 페이지에 이런 기사가 하나 걸렸다.

서울신문, "불법 다운로드 단 한번만 받아도 스마트폰 뱅킹 '먹통'", 2010. 2. 1.

제목만 봐도 뭔가 제대로 된 기사가 아닐 것이라는 감이 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어떤가 해서 읽어보니 정말 답답한 기사였다. 도대체 기사는 어떤 식으로 쓰는 것인지 참.

우선 서울 양천구에 사는 권 모 씨는 자신의 탈옥 아이폰에서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서버에 아무리 로그인을 시도해도 도통 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잘 알다시피 탈옥한 아이폰에서는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앱은 실행조차 되지 않는다. 탈옥한 아이폰에서는 뱅킹 앱이 실행도 안 된다는 것도 모르는 사람이 뱅킹 서버에 로그인을 시도하다니? 어떻게 하는거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 권 모 씨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공짜로 이용할 욕심에" 탈옥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탈옥을 불법 다운로드에 익숙한 우리나라 인터넷 풍토에 의한 현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미안하지만, 탈옥(jailbreaking)은 유료를 공짜로 사용하는 불법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부수적인 것이다. 물론 그런 목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탈옥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시디아(Cydia)에서도 상당수의 좋은 앱들이 유료로 판매되고 있다.

애플의 앱 스토어라고 하는 단일 경로로만 앱을 배포하거나 기타 관리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 개발자들이나, 기본 상태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기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좋은 앱들이 시디아를 통해 유료 또는 무료로 배포되는 것이다.

그리고 크랙한 소프트웨어는 탈옥 아이폰뿐만 아니라, 순정인 PC나 Windows Mobile에도 수도 없이 설치할 수 있다.

또 기사에서는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뱅킹은 아이폰에서만 할 수 있다."라고 한다. 넓은 의미로 PDA폰을 스마트폰에 포함하면 잘못된 정보이다. Windows Mobile 기기에는 공인 인증서를 설치하고 뱅킹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 문단에서 시중 은행 보안 관계자가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스마트폰 모바일 뱅킹 시장은 반쪽짜리로 굴러갈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그게 아니라 탈옥과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모바일 뱅킹 시장은 반쪽짜리도 안 될 것이다.

기사 제목은 더 웃기다.

불법 다운로드 단 한번만 받아도 스마트폰 뱅킹 ‘먹통’

기사 본문을 함축하는 제목으로는 아주 부족하다.

일부 무지하거나 몰지각한 사용자들이 탈옥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고 해서 그것을 일반화해서 인지를 하고 있다고 해도, 이런 기사를 통해 전체 다른 기사가 엉터리라는 일반화는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참고로, 하나은행 등에서 배포하는 뱅킹 앱이 탈옥한 아이폰에서 실행이 안 되게 만든 것은 배포자의 자유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게 해주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것보다는 그냥 사파리에서 인터넷 뱅킹을 하게 해 주면 더 좋겠다.


"Q " 분류의 다른 글
10원짜리 동전 잘들 쓰고 계신가요?  (0)2010/06/07  
한국 축구, FIFA 랭킹 45위에서 50위로 5계단 뛰어 올랐다? 숫자가 큰 게 좋은 것?  (0)2008/06/04  
나쁜 운전자: 새치기 > 질질이 > 무깜빡이  (0)2009/02/26  
금메달을 땄는데 왜 신성하고 좋은 국방의 의무를 박탈해버릴까? 배로 늘려야지  (7)2009/08/12  
사상(死傷)의 계산법?  (0)2007/05/13  
  ◐ 관련 글 ◑   ◐ 100일간 인기 글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SS 2.0 feed
ATOM 1.0 feed
Tag , , , , , , , ,
Response
You can track responses via RSS / ATOM feed
RSS 2.0 feed
ATOM 1.0 feed
블랙체링

저도 이기사 봤습니다만...

자칭 IT강국 언론의 수준이 이정도니 뭐...

Pak Chulwoo (박철우)

권 모 씨가 쓰는 스마트폰이 아이폰이 맞는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것은 아닌지 확인한 후 정정 보도를 하고, 권 모 씨가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헀는데 기자가 소설을 쓴 것이라면 사과하고 적절하게 보상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