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PDA
|| English || 中文 || view 9974 ||

사실 무선 혁명의 핵심인 블루투스(Bluetooth)는 편리하고 단순한 점도 있지만 사용하기가 수월하지는 않다. 제한적인 용도로 필요에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블루투스를 응용한 제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 보면 헤드셋(이어폰) 용도로 가장 많이 쓰는 것 같다. 그외 키보드나 마우스, GPS 수신기, 프린터 등 다양한 쓰임새가 있다. 또 하나의 예로 PDA와 PC를 동기화(Sync)하는 연결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있다.

보통은 USB 케이블로로 연결하여 사용하지만 무선의 편리함을 만끽하기 위해 블루투스가 내장된 PDA와 PC가 있다면 이 방법도 좋다. 물론 케이블로 연결할 때보다 속도나 안정성이 약간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문제는 연결을 위한 세팅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데에 있다. 전문 용어로 "삽질"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연결이 전혀 되지 않거나 PC 또는 PDA의 운영 체제를 재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를 수도 있다.

블루버드의 PDA폰인 BM-500도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한다. 다른 기종도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선 연결하고자 하는 PDA와 PC는 파트너 관계(파트너십)가 맺어져 있어야 한다. 파트너십을 맺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는 일단 블루투스를 이용한 동기화는 포기해야 한다. 파트너십은 USB 연결로 일단 맺어둔다.주1

User inserted image

그 다음 비스타(Vista)의 경우 Windowsl Mobile Device Center, XP의 경우 ActiveSync를 실행하고 "연결 설정" 메뉴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준다.

User inserted image

USB 연결은 꺼주고 Bluetooth를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Bluetooth를 선택하는 "다음 중 한 가지 연결 허용" 목록에는 직렬 포트 목록이 나타나는데 10번 이하의 포트 중 나타나는 것 하나를 임의로 기억한다. 여기에서는 COM7.

PDA와 PC를 페어링(pairing)한다. PC에서 할 필요는 없고 PDA에서 "새 장치 추가"로 PC를 잡아주면 된다. 이 과정 중에 "이 장치에서 사용할 서비스 선택" 목록이 나오는데 보통은 "직렬 포트"와 "무선 스테레오"가 잡힌다. 우선 직렬 포트만 선택하고, "COM 포트" 탭에서 "새 수신 포트"를 선택한 후 아까 확인해 두었던 포트를 선택한다. 여기에서는 COM7.

User inserted image

이때 "보안 연결"의 선택을 꺼준다.주2

User inserted image

그 다음 PC의 동기화 프로그램의 연결 설정에서 "다음 중 한 가지 연결 허용"을 선택한 포트로 변경한다.

User inserted image

[확인]을 눌러 설정을 마치고, PDA에서 아까 추가해 놓은 PC를 불루투스 장치 목록에서 삭제한다. 그리고 다시 "새 장치 추가"로 추가한다. 페이링 단계를 거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이 장치에서 사용할 서비스 선택"에 "ActiveSync"가 나타난다.

User inserted image

COM 포트 등 나머지 설정을 그대로 두고 블루투스 설정 창을 닫는다. 이제 PDA의 [시작] > [프로그램]에서 "ActiveSync"를 실행한다.

User inserted image

하단 우측의 [메뉴] > [Bluetooth를 통해 연결]을 클릭하면 연결 과정을 거쳐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User inserted image
User inserted image

이후 사용 방법은 USB 연결 때와 같다. 자동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므로 필요할 때마다 위와 같이 ActiveSync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연결 메뉴를 눌러 주어야 한다.

  1. 파트너십은 두 개까지만 만들 수 있다. [Back]
  2. 반드시 꺼야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고 나중에 사용할 때 켜도 잘 된다면 켜서 사용하면 된다. [Back]
"PDA " 분류의 다른 글
[MyMobiler] PDA의 화면을 PC의 마우스와 키보드로 제어하기  (2)2007/09/01  
[iPod Touch] 내 생각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들  (2)2009/03/09  
[eXtremeSMS] 1달러가 아깝지 않은 아이팟 터치용 문자(SMS) 전송 앱  (3)2009/06/17  
[BM-500] ROM 버전 2008. 3. 5. (8065) 업데이트 자료  (0)2008/12/21  
[Wikipedia] PDA에서 사용하기  (2)2007/04/25  
  ◐ 관련 글 ◑   ◐ 100일간 인기 글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SS 2.0 feed
ATOM 1.0 feed
Tag , , , , , , , ,
Response
You can track responses via RSS / ATOM feed
RSS 2.0 feed
ATOM 1.0 feed

블루투스 기기를 처음 구입하였다면 둘 이상의 기기에 대해서 짝을 맞추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을 보통 페어링(pairring)이라고 하고 한글로는 등록이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한쪽에서만 일방적으로 하는 등록이란 말보다는 페어링의 원래 뜻인 양쪽에서 같이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짝맞추기나 짝짓기 라는 표현이 더 맞는것 같다. 아무튼 번역된 한글이 의미 전달상 더 어려워서 그냥 영어인 페어링 이란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할테니 이해해 주시기 바..